[2016-2호] [포커스] 다섯번째 간담회 <성노동, 성과 노동, 성-노동> 진행 후기
NGASF | 2016-06-10 | 21

5월 27일, ‘노동과 생산/재생산의 전환을 위한 연속간담회’ 다섯 번째 자리 <성노동, 성과 노동, 성-노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간담회 중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과 토론이 오가는 자리였는데요, 간담회 이후에도 온라인에서 다양한 반응과 토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날 간담회는 패널들 간의 교차토론에 중점을 두었던 지금까지의 방식과는 달리 패널 분들로부터 먼저 발제를 듣고, 이후 청중들과 함께 바로 전체토론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패널들의 발제가 끝난 8시 반부터 10시까지 사회자의 역할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청중들과 패널들 사이에 매우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간담회가 ‘노동’과 ‘생산’ 또는 ‘재생산’에 덧붙여진 가치의 위계, 배제나 차별의 공간들을 교차시켜 보고, 그 안에서 서로 연결하고 연대할 수 있는 의제와 주체들을 새롭게 만나는 자리로서 기획되었듯, 이번 간담회 역시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따라서 보통 ‘매춘 노동’으로 환원되는 ‘성노동’을 ‘성’과 ‘노동’이 교차하는 다양한 현장들의 이야기와 연결해 봄으로써 ‘성노동’에 대한 문제의식을 확장하고자 했습니다. 



Posted by 빨간경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