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일기2008. 7. 28. 21:23

영화를시작하면서 참으로 많은 계약들을 했던거 같다.

때로는 방송국과 하기도 하고 때로는 진보적인 시민단체와 하기도 하고

때로는 영화제작 지원금을 받을때 하기도 하고

언젠가는 윤성호 감독의 영화에 출연하면서 계약이라는걸 했던거 같다.

그렇게 계약을 하면서 우린 서로에게 요구되는 어떤 의무와 권리에 대한 조항을

문서로 남기는 것인데 한번도 만족할만한 계약서는 없었다.

윤감독과의 경우를 빼면 대부분이 돈으로 얽혀있는 내용이고

나머지는 내가 돈을 확실하게 받기위해 그들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계약서를 쓴다.


그런데 문제는 거의가 불공정한 계약이고 굉장히 자본주의 적인 계약이라는 것.

가끔 그것이 거대방송자본과의 계약일 경우 욕을 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이를 갈면서

넘어가기는 하지만 문제는 진보적인 시민단체의 경우도 그 조항이라는 것이 말도 안되게

자본주의적이라는데 깜짝깜짝 놀라곤 한다.

철저한 용역과 고용주의 관계를 무시무시한 용어로 써놓은 그 계약서를 보며

정작 문제가 정권일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하는데 이런 관행이

언제쯤 제대로 시정이 될지 아니 바뀔 수 있을지 생각하면 깝깝하기만 하다.

우자지간 그래도 계약은 필요하다.

더구나 영화를 만들고 스텝들과 일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쇼킹패밀리때 부터 스텝들과 계약이라는 것을 했는데 내용은 단순하고 간단하다.

물론 내가 생각하기에 그렇다는 이야기고 스텝들입장에서야 돈을 왕창 받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누가 크게 알아주는 것도 아닌데 계약은 무신...이라고

다른 생각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일단 우리도 계약을 했다.

계약서를 쓰면서 다들 심드렁했다. 아니 진지했던건가. 우자지간 계약서를 쓰면서

조연출 아람이 그랬다.

“이거 50만원에 종신계약 아니야” 라고.

지지배 은근히 눈치가 빠르네.

내가 할 수 있는 말이 이것밖에 없기도 하지만

진심으로 우리 모두가 영화를 만들면서 돈보다 더 큰 것을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란다.

난 줄 준비가 되어 있다. 그들도 나에게 많은 것을 줄 준비가 되어있겠지.

하긴 지금까지 보면 너무 많은 것을 주어서 좀 감당하기 힘든점 도 있지만

부디 피곤함은 주지 마삼. ㅎㅎ

참 경은이가 그랬다. 경순은 이렇게 훌륭한 스텝들을 만나다니

대체 뭔 복이 그리도 많은거야. 그러게 말이야. 흐흐흐


쇼킹때도 그랬지만 이번에도 모집을 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제작비에 스트레스 받으면서 혼자할까 망설이던 중이었는데

그들이 내앞에 나타난 것이다.

우연히 만난 어떤 자리에서 언고잉홈을 만든 영란이 나에게 그랬다.

이번 영화에 일본도 가신다면서요. 혹시 일본어 필요하시면 제가 도와드릴게요.

제가 좀 하거든요.

그래? 필요해. 근데 다른것도 필요해.해서 엮였다.

그녀왈 타로를 보았는데 생각보다 할 일이 많을거라고 하더니 역시라고 했다.

아람은 필리핀 아시아센터 연수중에 만난 대학생이었다.

우린 쉽게 친구가 됐고 그녀는 영화에 관심이 많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그랬다.

그럼 내가 가르쳐줄게. 그래서 엮였다.

경은에게는 가끔 그랬다. 다음영화도 너 스텝이야.

그녀는 ‘알고있어’ 그랬다.


이번에는 조연출이 두명이다. 영란에게 카메라 하라고 했더니 조연출이 좋겠단다. 

그래서 조연출이 두명이 됐다. 아람이는 필리핀 조연출. 영란은 일본 조연출. 그리고 사진작가 경은.

우리가 레드마리아 제작팀이다.

Posted by 빨간경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