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리뷰2012. 5. 9. 17:35

 

[review] 리뷰원문보기 >>

 

출처: http://killercop2.egloos.com/

 

 

 

 

레드마리아 - 현재진행형인 고단한 여성의 삶

 

 

 


여성들의 삶과 노동 그리고 몸을 통해서 여성으로서 살아가는 팍팍한 삶을 조명하고 그들의 권리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성찰할 수 있게끔 한 영화 레드마리아를 보고 왔다. 쇼킹패밀리, 잼다큐강정과 같은 다큐를 통해서 우리가 충분히 접하지 못했던 사회적, 문화적 의제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게끔 해주었던 경순감독의 새로운 신작이라 관람 전 더욱 기대가 되었다.

 

다양한 국적과 직업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추적해가는 여성으로서의 삶 그리고 그들의 삶과 어려움, 그들이 지키고자 하고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를 보면서 중간중간 감탄하고 놀랍기도 한 여성성의 무한함을 보고 왔다.

 

한국, 필리핀, 일본 세 국가의 다양한 직업군의 여성이 등장한다. 과거 일본군에게 집단 성폭행을 당하셨던 사실을 밝히고 일본정부의 사과를 위해 노력하시는 필리핀 할머님들도 계시고 성노동자, 기륭전자 파업 노조원, 외국인 노동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싸우는 일본계 페루인, 장애인 돌봄 노동자 등 다양하고도 사회적 약자의 중심축을 이루는 분들이었다.

 

곰곰히 생각해봤다. 남성들의 약육강식 법칙에 끊임없이 핍박 받아왔던 여성들의 고단한 역사를 떠올렸을때 주변의 약자를 돌보고 사회적 공공선을 위해 싸우는 일선에는 여성들이 항상 있어왔다는 사실 자체가 놀라웠다. 고통과 불평등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사랑과 이타성을 실천하는 여성들 내면에는 무한한 에너지가 있다는 뜻 아니겠는가?
영화 속 여성들은 그렇게 자신 안의 무한한 에너지로 삶을 살아나가고 있었다.

 

다양한 의제를 드러내는 것도 이 영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성노동에 대한 여성들의 생각, 지금의 노동환경이 여성들에게 얼만큼의 권리를 보장해주는지.. 여자라는 이유로,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인한 차별적 대우, 부당한 현실에 맞서 싸울수 밖에 없는 그들의 숙명... 그리고 그 숙명으로부터 벗어날 날은 언제쯤 도래할 것인지...
풀어도 풀어도 풀리지 않는 실타래를 만지작거리는듯한 기분이었다.

 

사실 여성들의 삶은 삶 자체로 고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에서 주목한 여성들의 배에 대한 고찰이 그것이다. 우리 모두는 여성들의 배에서 태어난다. 여자는 그배로 월경을 하고 섹스를 하고 또 아이를 낳고... 생명의 잉태는 모두 여성의 배를 통해 돌고 돈다. 여성에게 노동 자체가 절망이라고 생각한다는 영화 속 이치무라의 말이 그제서야 조금 이해가 갔다.

 

면생리대를 만들며 생계를 이어나가는 이치무라라는 일본 노숙인 여성이 등장한다. 그녀가 한 말이 진한 여운을 남겼다.
"내가 주장하는 것이 페미니즘이라고 해서 20년전에 출간된 페미니즘 관련 도서를 읽어봤는데 글쎄, 20년전이랑 지금이랑 바뀐 것이 하나도 없잖아! 그래서 울었어."
영화 속 여성들의 권리 보호, 그것을 위한 끊임없는 투쟁에 힘을 실어줘야 하지만 그 싸움이 얼마나 오래될지는 미지수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앞으로 얼마나 긴 싸움을 해야할지 모르는 그녀들을 위해서 박수를 보내고 응원을 보내야겠다.

 

 

 

 

 

 

>> 리뷰전체보기

 

 


 

 

 

레드마리아 Red Maria

2011┃HD┃98min┃Documentary┃color┃16:9┃Dolby 5.12012.04.26 개봉!

 

 

SYNOPSIS

 

한국, 일본, 필리핀에서 만난 레드마리아, 

 

당찬 그녀들의 거침 없는 생활사!

 

 

나(감독)는 많은 여자들을 만났다.

각기 다른 공간에서, 서로 다른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는 그녀들.

 

결혼 10년 만에 친정을 방문한 이주 여성 제나린,

50년이 지나서야 진실을 밝힐 용기를 얻었다는 위안부 할머니 리타,

열여섯 어린 나이에 아빠 없는 딸을 낳은 성 노동자 클롯,

일하고 싶어도 일할 수 없는 비정규직 노동자 종희,

일하지 않을 권리를 즐겁게 행사하는 도쿄 홈리스 이치무라,

24시간 일하는 가사 노동자는 물론, 철거 위기에 놓인 빈민 지역 여성들까지.

 

그들의 일상을 따라가다, 한 가지 질문에 도달했다.

어떻게 서로 다른 노동이 그토록 비슷한 방식으로 ‘몸’에 연결되고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작정하고 그녀들의 ‘배’를 카메라에 담기 시작했다.

주름지고 짓무른, 삶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그 ‘배’로부터 이 이야기는 시작된다!

 

 

 

 

Contact

 

Facebook. <레드마리아> 경순 감독  redkyungsoon


Twitter. <레드마리아> 경순 감독  @redkyungsoon
           시네마 달 @cinemadal

 

Blog. http://redmaria.tistory.com/


 

Posted by 빨간경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