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리뷰2012. 3. 26.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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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순, <레드마리아>(2011)





 

(전략)


모든 에피소드가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민성노련 성노동자들의 투쟁을 다룬 부분과
도쿄 요요기 공원의 홈리스 이치무라의 사례를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직접 물어보지 않았지만, 아마도 이 두 여성들의 이야기가 경순감독의 시각과 영화의 방향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을 것 같다.
종류는 좀 다르지만, 성노동 개념의 문제는 여성주의자들 사이에서도 논쟁되는 부분이고
자발적으로 임금노동을 벗어나 살고 있는 홈리스 이치무라의 이야기 역시 (극중에서 한 여성이 말했듯이) '컬처쇼크'다.
어떤 이들은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게 뭔지, 성노동자에 대한 입장은 어떤지를 묻지만
경순감독의 영화가 훌륭한 것은 질문을 던지는 데 있지 답을 제시하는 데 있지 않다.
이치무라가 울면서 말한 것처럼
자신의 존재증명을 위해 찾아본 여성학 책이 '30년 전과 하나도 다르지 않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문제제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의 생각을 흔드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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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는 이주여성, 성매매여성, 비정규직노동자여성, 홈리스여성, 빈곤한여성, 성폭력을당한여성을 이야기한다.
얼핏 생각하기엔 이 영화가 여성들의 '이주', '성매매', '노동', '빈곤', '성폭력'의 문제를 이야기한다고 느낄지 모르겠지만,
영화를 보고나면 방향이 바뀌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다시말해, 영화는 이주한, 성매매하는, 노동을 하거나 하지않는, 빈곤한 '여성'을 보여준다. 
경순감독은 여섯 편의 에피소드를 묶는 키워드로 '여성의 배'를 제시했고,
'배를 드러낸 여성'의 스틸컷은 이 영화의 중요한 차이점을 보여준다.
경순감독이 그렇게 생각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배라는 몸의 일부보다는 배를 보여주는 방식이 더욱 중요하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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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빨간경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