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일기2008. 8. 27. 17:02



위의 사진 - 제나린의 형제들과 저녁에 노래부르면서 노는 장면.
                 필리핀에서는 집안이든 어디든 노래방 기기로 노래하는 것을 즐겨한다.리모컨 들고있는 친구가 제나린.
아래 사진 - 마지막날 떠나는 언니를 보내는 동생들
                 왼쪽부터 막내 얀얀, 세째동생 에데리다, 둘째동생 임임,첫째동생 디딧.




제나린은 이주여성이다. 하지만 그녀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이주여성이라는 선입관은 그새 사라지고 만다. 그저 애둘에 남편과 이것저것 생활비를 아껴가면서 아이들 교육에 누구처럼 열심히 고민하며 살아가는 대한민국표 주부다. 그런데 이주여성하면 웬지 뉴스나 가십거리 기사 그리고 이주여성에 대한 문제점들을 기술해 놓은 논문속의 이야기로만 대상화된 선입관이 내머릿속에 있었는데 그녀를 만나면서 하나씩 깨지고 현실이 됐다.


그녀를 처음 만난건 여성재단에서 주최하는 이주여성친정방문프로젝트<날자>의 익산 오리엔테이션에서 였다. 한국으로 시집온 이후 한번도 친정방문을 못한 사람들이 이번에 선정이 됐고 제나린도 그 중 한명이었다. 10년전 현재의 남편을 만나 결혼을 하고 아들하나 딸 하나 (에고 얼마나 이쁜것들인지 ㅎㅎ) 낳아 알콩달콩 잘 살아왔지만 친정은 한번도 방문하지 못했다. 그녀의 친정집이 워낙 어려운데다 2년전 어머님이 뇌졸중으로 쓰러져 친정방문위을 위해 모아둔 돈을 매번 병원비나 생활비로 보내드려야 했기 때문이다. 물론 그 돈이 아니어도 매달 친정에 돈을 보냈고 남편도 그녀의 처지를 잘 이해하고 지원하는 편이었다.


제나린의 친정집은 꽤 멀었다. 여성재단에서 마련해준 이번 행사에서 고향집에 다녀올 수
있는 시간은 4박5일이었는데 제나린은 그중 1박2일을 다시 까먹어야 했다. 마닐라에서 친정집인 민다나오섬의 부투안시티까지는 비행기로 1시간반을 가야하고 또 거기서 동네마을까지 2시간을 차를 타고 가야하는데 하루에 한번밖에 비행기가 운행을 하지 않아 마닐라에서 1박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는 마닐라에 사는 그녀의 사촌언니집에서 하루를 신세지고 다음날 부투안시티로 떠났다.


그녀의 친정집은 전형적인 필리핀 시골동네였다. 오빠가 만들었다는 나무로 만들어진 전통가옥에 그녀의 세명의 여동생이 어머님을 간호하면서 살고 있었는데 이날은 제나린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근처에 사는 오빠 식구들과 결혼한 셋째동생 식구가 모두 모여있었다. 집안에 들어서자 중앙에는 ‘Welcome, Eun Family!'라고 써 있었다. 따갈로그도 못알아 먹지만 이곳은 비사어를 사용하니 머릿속에 벌써 번역이 걱정이다. 하지만 얼굴은 생글거리면서 제나린과 함께 그들과의 생활에 조용히 스며들어 3박4일을 보냈다. 지내다 보면 참 희한하다. 나도 그렇지만 제나린의 아이들도 말 한마디 못 알아 듣는데도 어느덧 그들과 어울려 놀고 있으니 말이다. 물론 그들이 그나마 영어를 해서 가끔 대화라는 걸 짧게나마 하는데 제나린의 남편은 나보다 더 심한지라 흐흐 꽤나 고생이 심했을 텐데도 이 남자 또 호인인지라 그저 허허하면서 즐거운 표정을 어찌나 끊임없이 짓고 있는지.


제나린은 이집의 큰언니다. 오빠가 하나 있긴 하지만 워낙 벌이가 안 좋은데다 자기 집 아이들도 넷씩이나 되니 먹고살기가 힘들다. 결국 어머니 병원비며 간호는 딸들이 맡아서 하고 있는데 그중 제나린의 지원이 가장 큰 힘이랄 수 있겠다. 그래서 큰언니 제나린의 존재는 너무나 특별했고 그들의 10년만의 만남은 더없이 특별할 수밖에. 언니는 멀리 있지만 늘 동생들의 정신적 지주였고 물질적으로도 그들의 든든한 후원자였다. 하지만 제나린은 그 모든 덕을 남편 덕으로 돌린다. 남편 때문에 남편이 잘 지원해줘서 남편이 아니었으면...


우자지간 난 그녀들의 자매애에 놀랐다는 거. 쓰러진 엄마를 간호할 사람이 없어 셋째가 일을 그만두고 엄마 간병인을 자처해 하고 있고 막내는 대학교수로 유일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지만 그녀의 월급은 9000페소로 원화로 치면 20만원 정도라니 겨우 집안의 생계비 정도일 뿐이다. 둘째는 미혼모로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데 아무도 뭐라지 않는다. 그렇게 세자매가 한집에 모여 병든 엄마와 혼자서 애를 키우는 언니를 서로 보듬으며 살고 있으니 이보다 이쁠수가 있겠는가. 그리고 어찌 한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풍경이던가. 아니 우리도 그렇게 산적이 있긴 있었지. 까마득히 오랜옛날 우리도 정말 가난했던 그 시절 그런 이야기는 우리도 주변에서 늘 보던 이야기였지.


제나린의 오빠는 할 말이 참 많았다. 그와 나 둘다 영어가 짧아 하고싶은 말을 비사어로 이야기해도 된다고 말했더니 이 오빠 정말 비사어로 한시간이 넘게 이야기하는데 그 눈빗만 봐도 그림이 그려지니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면서 듣고 있었겠지. 그랬더니 이분 내가 비사어를 알아듣는 줄 알고 뿌듯해했다는 뒷이야기가 있다.ㅎㅎ 우자지간 제나린의 오빠는 말을 할 때마다 눈물이 나는지 안그래도 큰 눈이 퉁퉁부어 보기도 안스러운 눈빚을 계속 하고 있어 정말 마음이 짠했다는 거. 게다가 오랜만의 딸의 방문을 아는지 의식이 없던 엄마가 제나린을 보며 눈물을 흘리는 사태까지...


물이 이틀에 한번씩 밖에 안나와 이틀에 한번씩 물을 받아놓고 쓰는데 오랜만에 손님이 많아져 그집 물은 늘 모자랐다. 그럼에도 여기저기 물을 빌려오고 받아와 동생네 식구와 우리가 불편하지 않게 배려하던 그 사람들, 필리핀 말 하나도 모르는데 조카를 위해 늘 눈을 보고 웃음을 지으면서 말을 하나씩 가르쳐주던 그 사람들, 집안에서 장작불로 음식을 하는통에 안그래도 더운집이 더더욱 더운데도 그 불앞에서 끊임없이 음식을 준비하던 그 사람들, 제나린이 돌아가기 전날 언니를 위해 동생들과 조카가 모여 다함께 준비한 춤을 섹시하게 추었던 그 사람들....짧은 일정이자만 그들의 이야기는 너무도 길고 끝이없다.


이미 제나린은 한국으로 돌아갔고 고향에서 찍은 사진들을 보면서 그날들을 벌써 그리워하고 있겠지. 늘 그렇지만 시간은 너무 짧다. 그리고 시간은 아무것도 담아놓지 못한다.

 



'제작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드마리아 7 - 말라야 롤라스  (0) 2008.09.20
레드마리아 6 - 거리의 여성들  (0) 2008.09.10
레드마리아 4 - 다시 필리핀으로  (0) 2008.08.10
레드마리아 3 - 계약  (0) 2008.07.28
레드마리아 2 - 첫 촬영  (0) 2008.06.30
Posted by 빨간경순